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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애널리틱스 3

MARKETING/Google Analytics

by 스터디로거 2018. 6. 24. 23: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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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보고서 기간 설정하기

 -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KPI에 도달하기도 하고, 그렇지 않기도 하다

 - 설정>맞춤 보고서: 보고싶은 보고서 형태로 설정한다.

 - 보고를 눌러


2. 대시보드 설정 및 살펴보기

 - 설정한 대시보드 상태는 내 자산이 된다.

 - 새 대시보드를 클릭해서 빈 캠퍼스가 나온다.

 - 전환, 획득 따로 보고 싶다면 우측하단 갤러리에서 가져와서 쓸 수 있다. 카테고리별 필터링된 대시보드를 가져쓸 수 있다.

 - 획득>개요 보고서 상단 바로가기 추가해놓으면 편하다.





3. GA알림 기능 설정하기

 - 지능형 이벤트 클릭: 신버전은 맞춤 알림. 

   GA가 자동으로 알려주는 것. 특정한 상황이 일어나면 이메일로 알려준다.  

   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전환율이 8퍼센트 이하로 떨어진다면 알림을 받아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.

   웹사이트 리뉴얼 후, 오픈 이벤트를 진행했다. 원래 진행되던 전환율이 4프로였는데, 리뉴얼 후 떨어졌다. 3프로에 맞춰놨더니 알림이 왔다.

   알고보니 익스플로러 PG 에러.  구매가 안되서 떨어진것을 발견했다.




4. 획득 보고서 살펴보기

 - 이벤트: 고객의 행동 자체

 - 전환: 우리 목표에 맞는 이벤트

 - 개요에서 각 항목별 데이터를 읽어본다.  다이렉트가 오가닉 서치보다 세션은 많은데 전환율이 낫다. 즉, 오가닉 서치의 전환율이 높은데 세션이 적다는 것은 오가닉 서치 마케팅을 늘려야 한다는 뜻이다.

 - 레퍼럴의 이탈율이 높다. 배너를 누르고 갔는데 예상한 것과 다를경우 이탈한다.  배너광고와 랜딩페이지를 최적화 시켜줘야 한다.

 - 모든 보고서가 세션, 이탈율, 전환율을 보여준다.  

 - 첫번째가 전환, 그 다음 세션, 다음 이탈율. 그 기준으로 보고서를 읽는다.

 - 전환율이 높은 목표의 경우, 세션이 짧다. 

 - 전환율 좋은 키워드를 공략한다.  세션수가 높다고 전환이 잘 일어나는 것은 아닌데, 세션을 늘리려고 하면 비용이 더 들어간다.

 - 키워드별로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본다.

 

 

 


5. 잠재고객 보고서 살펴보기

 - 연령별 전환, 이탈 등을 비교해서 투두리스트를 본다.

 - 연령 기준은 쿠키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다.

 - 관심분야는 참조용이 될 수는 있지만, 절대적이지는 않다. 소재선정에 참고만 할 수 있다.

 - 브라우저 현황을 보고 각 브라우저별 전환율을 살펴볼 수 있다.

 - 사용자 흐름: 정보를 찾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.  뎁스가 길어질 수록 의사결정이 혼란스러워서 목표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
 - 빨간색은 이탈 구간.

 - 이탈: 바운스->아무 작용없이 나간 비율, 클릭없이 나가버린 수,  페이지 이탈-> 페이지 이동. 바운스가 아니다.  이탈율%->종료율 exit rate

 - 종료율이 중간에서 높아진다면 페이지를 개선해야 한다.

 - 방문형태에서 확인해본다

 - 사이트 콘텐츠 > 이탈페이지 : 가장 많이 나가는 페이지를 보고, 유입경로 상에 있는 페이지 이탈율이 높다면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.

 - 종료율 공식: C로 종료된 수/C가 포함된 수




6. 전환 보고서 살펴보기

 - 전환 > 획득 > 잠재고객 순으로 업무를 한다

 - 채널은 매체별로 보여준다. 어떤 획득 채널이 효과적인지 본다.

 - 소스는 매체의 하위이다.  

 - 네이버 검색창 : 오가닉, 네이버 주소창: 다이렉트, 네이버 배너: 레퍼럴

- direct>none : 추적할 수 없다. 이유: IP주소와 브라우저가 동일하지 않을 때, 로봇 때문에, 클라이언트 사이드 캐시페이지 때문에. 데이터가 누락되는 이유와 같다.

- 전환>개요: 세팅된 목표들이 보인다. 목표URL은 해당 목표가 완성된 곳. 

- 목표 경로 역추적: 목표가 완료되기 전 일어난 일을 보여줌. 많이 거친 순서대로 목록화. 비율은 알 수 없다. 

- 목표에서 유입경로를 잘 세팅해야 한다.

- 유입경로 시각화에서 조회

- 목표흐름: 목표값에서 세팅된 유입경로를 시각화해서 리포트


GA는 성과분석과 실험을 위해 사용한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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